1. 격파르타에 참여한 이유
올해 나의 목표는 크게 세가지가 있었다.
- 첫번째 새로운 회사로의 이직
- 두번째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 세번째 SQLD 자격증 취득
4월 원하던 새로운 회사 이직에 성공하고, 어느 정도 적응을 한 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에 합격한 뒤, 실기 시험이 있는 기간 동안에 미뤄뒀던 SQLD 자격증을 따기로 마음 먹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하던 중 여러 사람들의 합격 수기등을 보게되었는데, 노랭이나 유튜브 강의등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전에 정처기 필기를 벼락치시 하면서 느꼈던 점이 아무래도 회사를 다니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좀 더 강제성이 있는 환경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참이었다.
그러던 중에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SQLD 자격증 챌린지를 진행한다는 내용을 알게 되었다.
인강 가격은 20만원으로 다소 비싸지만, 합격시에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강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의 SQLD 러닝 메이트로 스파르타 코딩클럽 격파르타 SQLD 자격증 챌린지를 선택하게 되었다.
2. 격파르타에서 좋았던 점
1. 적절한 분량으로 강의가 나뉘어져 있어서 학습 부담이 적음.
총 15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한 파트당 보통 1시간 내외의 강의 분량이며(몇몇은 더 길다), 챕터로 나뉘어져 있어 하나의 영상의 길이가 길지 않아 학습 부담이 적은 것이 좋았다.
2. 실습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제시
SQLD를 직접 연습해볼 수 있는 환경 셋팅을 강사분께서 알려주어, 단순히 눈으로 보는것 뿐만 아니라 직접 연습해보며 SQLD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3. 자세한 실전 문제 풀이
50문제 정도의 실전 문제를 자세히 풀이해줘서 배운 개념을 실제 문제로 풀수 있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좋았다.
3. 격파르타에서 아쉬웠던 점
1. 개념과 문제풀이가 동떨어져 있음
1-13회차는 개념, 14회차가 문제풀이로서 14회차 문제풀이를 들을 때, 앞에 들었던 개념이 기억이 나지 않는 점이 있었다. 개념과 실전 문제를 좀 적절히 섞는 구성이었다던지 혹은 앞 회차 수업을 다 듣지 않아도 뒷 부분 문제풀이로 넘어갈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반드시 순차적으로 들어야만 하는 것이 아쉬웠다.
4. 격파르타 추천?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매주 튜터분께서 문자로 수강을 잘하고 있는지 체크를 하는 문자가 오기 때문에, "아 맞다! 이거 공부해야지!"라는 각인이 확실히 된다. 꼭 SQLD 자격증을 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5. 합격 인증
무사히 합격 완료!